구분 | RC소개 | 기초과정 | 심화과정 |
---|---|---|---|
내용 | -RC교육 안내 -졸업이수 과정소개 -심폐소생술 교육 |
자기이해 기반 대인관계기초 교육 | 대인관계 프로그램 학과별 체험 실습 |
매체 | e강의동 | e강의동 | Zoom |
시간 | 1차시 | 8차시 | 6H(3시간씩 2일 참여) |
회기 | 교육목표 | 기초 과정 (e강의동) |
심화과정 (Zoom교육) |
|
---|---|---|---|---|
1 | 프로그램 소개 | 나와 타인 이해하기 | 1일차 (3시간) | [ICE Breaking, 밸런스 게임] - 자기소개하기 - 자신의 강점 찾기 및 어필하기 : 자신을 사물, 형용사 등으로 비유하기 [기본 예절 갖추기] - 실습 및 과제 - 대면으로 인사하기 - 이메일로 인사하기 (교수님께 과제 이메일 보내기) - 문자로 인사하기(줌 쪽지 기능 활용) [요구도 조사] 현재 학교생활에서 어려운 점, 대인관계 시 어려운 점, 도움 받고 싶은 점 설문조사 |
2 | 자신감 향상, 인간관계의 시작 인사의 기술 | 자존감 향상하기 : 나의 강점 찾기 | ||
2 | 대화의 기술1 | 자기 노출 및 상황 공감하기 | ||
3 | 대화의 기술1 | 자기 노출 및 상황 공감하기 | [자기 노출 및 상황 공감하기] - 현재 상황, 감정, 생각 공유하기 - 자신의 상황을 설명할 수 있는 다양한 이미지 준비하여 공유(쉬는 시간 동안 과제) - 사진을 올린 사람의 근황과 감정 추측 |
|
4 | 대화의 기술2 | 친밀감 향상시키기 | [공통주제 찾기] - 대화 만들기, 대화이어가기 - 강사가 웹툰이나 이미지를 제시하면 팀원끼리 이미지 안의 말풍선을 채우고, 어떤 상황일지 이야기 나누기 - 코로나 종식 후 대면상황에서 학교생활 시뮬레이션 - 활동자체가 어려울 경우, 대화를 왜 이어나가기가 어려운지 어려운점 토론하기 |
|
5 | 대화의 기술3 | 비폭력대화법 | 2일차 (3시간) |
[비폭력대화법 실습] - 실제 경험 점검: 갈등 상황 시뮬레이션 “나를 주어로 이야기하는 법” |
6 | 대화의 기술4 | 대인관계 갈등 | [갈등상황 극복하기] -영화 대본(갈등상황 해결방법) 상황 이어가 기 시뮬레이션 - 팀 과제 시 과제독박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시뮬레이션(SNL사례: 조별 잔혹사) - 자신의 대화방식 점검하기 실습 태도관리/인상관리/거울보기 등 |
|
7 | 자기관리 | 태도관리 | ||
8 | 프로그램 마무리 | 건강한 대인관계 유지하기 | - 추가 자기관리 지원(취업준비, 대인관계 집단상담)을 위한 관련 기관, 부서 안내 - 만족도, 핵심역량평가 검사 진행 |
너와 나의 마음 나누기 | 심폐소생술 실습교육 | 조별 공동체활동 |